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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획

고전적 이차원 프레임워크2: 소비자 지각도

by 지식광부키우기 2024. 6. 12.

논리적 사고의 4대 원칙

 

논리적 사고를 위한 4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2.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

3. MECE 원칙을 따른다.

4. 가설을 전제로 한다.

 

이 중에서 1과 2는 행위 규칙에 해당하고, 3과 4는 방법론에 해당한다.

 

다차원 프레임워크: 소비자 지각도

 

소비자 지각도는 고객을 분석하는 도구로, 소비자 유형을 세분하고 각 고객 그룹에 근거해 기업의 제품 전략을 정한다.

 

두 개의 차원으로 분리

 

- X축: 가치 인식

- 소비자가 얼마나 제품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는지를 나타낸다.

- 가치 인식이 높을수록 제품의 품질, 원료, 기술, 포장 등 요소가 우수하다.

 

- Y축: 이미지 인식

-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요구 정도를 의미한다.

- 수치가 높을수록 소비자는 구매 결정 시 브랜드 이미지에 큰 가치를 둔다.

 

소비자의 가치 인식과 이미지 인식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제 1~4분면

 

1. 최고 추구형

-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모두 높다.

- 좋은 물건이라면 기꺼이 지갑을 연다.

 

2. 만족 추구형

-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나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높다.

- 트렌드를 추구하고 브랜드를 위해서라면 프리미엄 가격도 지급할 의향이 있다.

 

3. 가격 민감형

-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낮다.

-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는 주로 가격이다.

 

4. 실용형

-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는 높고,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낮다.

- 양질의 가성비를 추구한다.

 

 

어떤 제품이든 소비자 전체를 아우를 수는 없기에 특정 소비자 그룹에 서비스를 집중해야 한다. 소비자 지각도는 시장 세분화 전략의 실용적 도구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두 핵심 차원으로 분석하여 소비자 중심의 제품 전략 프레임을 제공한다.

 

한계점

 

가격이 이 모형에서는 충분히 수치화되지 않는다. 가격을 제3의 척도로 만들려면 구현 방식에 상당한 난이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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