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사고의 4대 원칙
논리적 사고의 4대 원칙 논리적 사고를 위한 4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
- MECE 원칙을 따른다.
- 가설을 전제로 한다.
이 중에서 1과 2는 행위 규칙에 해당하고, 3과 4는 방법론에 해당한다.
3번의 MECE 원칙을 따른다 중 앞서 포스팅한 도구들은 모두 단일 차원으로 분석한 전형적인 프레임이라면, 이제는 다차원으로 분석한 프레임을 설명한다.
BCG 매트리스
BCG 매트리스(성장-점유율 매트릭스)는 기업 제품전략을 평가하는 프레임 중 하나이다. 이 매트릭스는 시장의 '성장률'과 그 속에서 기업의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를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평가 기준
- 시장 성장률: 주로 시장 매출 총액의 성장률로 판단한다.
- 기업의 점유율(능력): 제품의 시장 점유율, 기술, 설비, 자금 이용 능력 등이 포함되며, 보통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X축은 상대적 시장점유율, Y축은 시장 매출 총액의 성장률로 나뉜다. 두 기준으로 나뉜 사분면을 제품 유형이라고 부른다.
제품 유형
- 캐시카우 사업: 포화 상태에 있거나 약간 위축된 성숙한 시장에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경우.
- 스타 사업: 고속으로 발전하는 성장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경우.
- 물음표 전략: 고속으로 발전하는 성장 시장이며, 시장 점유율이 낮은 경우.
- 도그 사업: 포화 상태에 있거나 약간 위축된 성숙한 시장이며, 시장점유율이 낮은 경우.
![](https://blog.kakaocdn.net/dn/bLV7VN/btsHUHXU6UM/PajdAWKKKP3UjR2JhD3A7K/img.png)
장점
BCG 매트릭스는 모든 제품을 사분면으로 분류해 기업 전략의 방향성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전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내부에서 제품을 같은 기준으로 포지셔닝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단점
- 기준의 모호성: X축과 Y축인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 기준이 모호하다.
- 단순화의 위험성: 현실에서는 네 가지 차원보다 훨씬 더 많은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실제로 대다수 제품은 매트릭스에서 도그 사업으로 구분된다.
결론
한계점과 비판의 여지는 있으나 BCG 매트릭스는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되며 MECE 원칙에도 부합한다. 의미 있는 전략 논의를 장려하는 고전적 이차원 프레임워크임에는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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