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사고의 4대 원칙
논리적 사고를 위한 4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2.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
3. MECE 원칙을 따른다.
4. 가설을 전제로 한다.
이 중에서 1과 2는 행위 규칙에 해당하고, 3과 4는 방법론에 해당한다.
다차원 프레임워크: 소비자 지각도
소비자 지각도는 고객을 분석하는 도구로, 소비자 유형을 세분하고 각 고객 그룹에 근거해 기업의 제품 전략을 정한다.
두 개의 차원으로 분리
- X축: 가치 인식
- 소비자가 얼마나 제품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는지를 나타낸다.
- 가치 인식이 높을수록 제품의 품질, 원료, 기술, 포장 등 요소가 우수하다.
- Y축: 이미지 인식
-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요구 정도를 의미한다.
- 수치가 높을수록 소비자는 구매 결정 시 브랜드 이미지에 큰 가치를 둔다.
소비자의 가치 인식과 이미지 인식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제 1~4분면
1. 최고 추구형
-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모두 높다.
- 좋은 물건이라면 기꺼이 지갑을 연다.
2. 만족 추구형
-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나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높다.
- 트렌드를 추구하고 브랜드를 위해서라면 프리미엄 가격도 지급할 의향이 있다.
3. 가격 민감형
-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낮다.
-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는 주로 가격이다.
4. 실용형
-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는 높고,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낮다.
- 양질의 가성비를 추구한다.
![](https://blog.kakaocdn.net/dn/xWhAP/btsHWAYj8rI/011ZmhwOgJYNHdkeKMdrk0/img.png)
어떤 제품이든 소비자 전체를 아우를 수는 없기에 특정 소비자 그룹에 서비스를 집중해야 한다. 소비자 지각도는 시장 세분화 전략의 실용적 도구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두 핵심 차원으로 분석하여 소비자 중심의 제품 전략 프레임을 제공한다.
한계점
가격이 이 모형에서는 충분히 수치화되지 않는다. 가격을 제3의 척도로 만들려면 구현 방식에 상당한 난이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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