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을찾아서

행복을 위한 성향의 욕심

by 지식광부키우기 2024. 7. 25.

 

과시적 소비와 환경보호

 

과시적 소비란 자신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소비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물질적인 소비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이 특정한 가치를 지닌 사람임을 보여주기 위한 소비 행태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과시적 환경보호는 소비자가 실제로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기보다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고 싶어 하는 상징적인 소비와 관련이 있다.

 

행복과 사회적 지위

 

사람들이 추구하는 행복에는 사회 내에서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과 남들의 존경을 받는 것이 포함된다. 인간은 자기보다 약간 더 성공한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불행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적인 소득수준과 소비수준은 자신의 생활을 평가하는 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삶과 행복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소셜미디어의 영향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삶의 모습을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소셜미디어는 대개 긍정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데 주로 사용되어 현실에 대해 왜곡된 인상을 줄 수 있다. 겉보기에 완벽한 삶과 비교하다 보면, 자신의 존재가 그렇게 칙칙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비교는 자신의 삶이 남들과 비교할 때 덜 행복하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페이스북 실험 결과

 

페이스북 실험에서는 실험참가자들의 만족도와 페이스북 사용 사이에 분명한 연관성이 존재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페이스북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할수록 덜 행복하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76%의 참가자는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올린 것들은 실제보다 더 행복하고 성공적인 모습들만 보여준 것이라고 느꼈다. 반면, 80%의 참가자는 자신이 페이스북에 올린 프로필은 있는 그대로의 진정한 자기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결론

 

이러한 현상들은 과시적 소비와 소셜미디어가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행복과 자아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준다.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이상화하여 타인에게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의 이상화된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를 비교하며 불행을 느끼게 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소비와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그것들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