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를 정할 때 단일 차원만 고려하면 중요한 요소들을 놓칠 수 있다. 그래서 다차원 분류를 통해 더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규모(수입&투입), 직무 유형, 전략적 중요성, 수행 난이도 등의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차원 분류의 예시
- 규모(수입&투입)
- 직무 유형
- 전략적 중요성
- 수행 난이도
이 중에서 우선순위와 가장 연관이 큰 차원을 찾아 조합하면 우선순위를 더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2차원 그래프로 분석하기
2차원 그래프를 사용해서 분석해 보자. X축에는 전략적 중요성을, Y 축에는 수행 난이도를 두고 사분면으로 나누면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
제1사분면: 전략 확장
제2사분면: X
제3사분면: 계륵
제4사분면: 메인 배틀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각 사분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메인 배틀: 전략적 중요성이 크고 수행 난이도가 낮다. 회사의 기존 핵심 전략과 일치하고 오랫동안 축적한 연구개발, 생산, 판매 등 핵심 아이템과 관련된다.
- 전략 확장: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대비한 프로젝트다.
- 계륵: 가치가 별로 없지만 수익 잠재성이 있어 논의할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다.
- X: 힘만 들고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프로젝트다. 투입한 비용 및 노력이 아까워서 붙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순이익 추가
여기에 잠재적 순이익을 추가하면 더 유용한 분석이 가능하다. 그래프에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동그라미의 면적은 순이익의 크기를 의미한다.
- A: 전략 확장, 적당한 동그라미 크기
- B: 메인 배틀, A보다 큰 동그라미 크기
- C: 계륵, 월등히 큰 동그라미 크기
- D: X, 제일 작은 동그라미 크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렇게 하면 A와 B 같은 경우 논쟁의 여지가 없고, D는 과감히 폐기하는 것이 좋다. 토론의 초점은 C로 향하게 된다.
다차원 분석의 장점
다차원 분류의 장점은 단일 차원 사고를 뛰어넘어 깊이 및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과학을 이용해서 정보 수집 후 심층 분석으로 확장할 수 있다. R, SPSS, SAS 등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더 체계적으로 정할 수 있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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