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문계공돌이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가(상권)정보 데이터를 가지고 커피 브랜드 몇 곳을 시각화해보겠습니다.
데이터
사용할 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가(상권)정보입니다.
라이센스 및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이디야, 스타벅스, 메가커피 시각화
저번 빈도분석에서 이디야, 스타벅스, 메가커피만 따로 데이터셋을 만들었습니다.
세 데이터셋을 합친 후 csv 파일로 저장했었는데 시각화를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연도 변수명만 분기로 변경하였습니다.
결측치 수를 확인한 결과 상호명과 경도, 위도에서 보이지 않으니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지도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folium를 사용합니다.
커피 브랜드 데이터셋의 위도와 경도의 평균을 중심점으로 잡고
zoom_start를 10 정도로 설정해 서울을 보이게 했습니다.
커피 브랜드 데이터셋을 coffe map에 하나 더 생성해주고
2021년도 1분기의 서울 커피 매장 분포를 시각화했습니다.
이디야는 파란색으로 스타벅스는 초록색으로 메가커피는 노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강남구와 중구, 종로구에 집중되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스타벅스의 2021년 1분기의 구별 매장 수를 보면 강남구, 중구, 서초구 순으로 많습니다.
구별로 경계선을 그어보면 스타벅스 매장이 집중적으로 어느 구에 분포되어 있는지 더 확실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강남구에 가장 많이 분포해있고 도봉구에 가장 적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결론
folium을 사용하면 실제 지도로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2021년 1분기 스타벅스만 지도로 시각화를 해봤습니다만
다음번에는 분기별로 매장 분포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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